금연과 건강

담배를 피울 때 생기는 연기 속에는 담배 잎과 담배 종이가 타면서 4000여종의 화학 물질들이 기체나 입자 형태로 섞이게 됩니다. 이 중에 대표적인

tkaudeotk 2011. 5. 24. 14:59

담배를 피울 때 생기는 연기 속에는 담배 잎과 담배 종이가 타면서 4000여종의 화학 물질들이 기체나 입자 형태로 섞이게 됩니다.

이 중에 대표적인 것이 일명 ‘담뱃진’이라고도 하는 타르와 일산화탄소,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는 니코틴 등입니다.

 

 

 

 

 

  1. 타르

    일반적으로 ‘담뱃진’이라고 부르는 타르는 흡연이 우리 건강에 해를 주는 대부분의 유해 물질들의 원천입니다. 이것은 그 독성이 매우 강하여 화초의 제충이나 재래식 화장실의 구더기를 구충하는데 이용되기도 하였습니다. 타르 속에는 2천여 종의 독성 화학 물질이 들어 있고, 그 중에는 약 20종류의 발암물질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일 하루에 한 갑씩 1년 동안 담배를 피운다면 유리컵 하나에 가득 찰 정도의 타르를 삼키는 셈이 되는 것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과 그 주위에 있는 사람의 폐는 최소한 43가지의 발암 물질에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2. 일산화탄소

    일산화탄소는 무연탄 냄새로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물질입니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적은 양의 무연탄 냄새를 지속적으로 맡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되면 결국 혈액의 산소 운반 능력이 떨어져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킴으로써 모든 세포의 신진대사에 장애가 생길 뿐 아니라 노화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담배 연기가 자욱한 방에 오래 있으면 머리가 아프고 정신이 멍해지게 만드는 주범도 바로 일산화탄소입니다.

  3. 니코틴

    담배 연기 속에 들어 있는 니코틴은 강력한 습관성 중독을 일으키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마약으로 분류됩니다. 담배를 피우면 인이 박혀 담배를 끊을 수 없게 되고, 무의식적으로 30~40분에 한 대씩 담배를 피우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니코틴의 작용 때문입니다. 니코틴은 또한 말초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추운 겨울에 밖에서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담배를 피울 경우, 손가락이나 발가락에 동상이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보다 높습니다. 적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계에 작용하여 교감 및 부교감 신경을 흥분시켜 일시적으로 쾌감을 얻게 하지만 많은 양의 니코틴은 신경을 마비시켜 환각 상태에까지 이르게 합니다.

  4. 그 외 담배 속의 주요 유해 물질

    - 비소 : 개미 살충제로 사용됨
    - 암모니아 : 세척제로 사용됨
    - 부탄 : 불 붙이는 점화액으로 사용됨
    - 카드뮴 : 재충전 배터리에 사용됨
    - 일산화탄소 : 차 배기가스에 포함됨
    - 청산가리 : 쥐약으로 사용됨
    - 포름알데히드 : 시체 방부제로 사용됨
    - 메탄올 : 제트기 연료로 사용됨

  5. 담배의 유해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1. 니코틴

      담배가 태아성장에 미치는 생리학적 영향은 니코틴의 혈관수축작용이 자궁과 탯줄동맥에 영향을 미치고 일산화탄소헤모글로빈의 증가해 태아의 산소섭취가 줄어든 결과일 수 있다 (Lambers and Clark 1996; Werler 1997).
      니코틴은 태아의 심혈관계에 직접 독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혈류감소를 초래할 수 있다 (Bruner and Forouzan 1991). 임신 3분기에 48시간동안 흡연을 중지했더니 태아가 이용가능한 산소가 8% 증가했다 (Davies et al. 1979).
      니코틴은 연기를 흡입한지 10초 내에 뇌에 도달한다(USDHHS 1988). 이것은 몸 전체에 분포하며 모유와(Schwartz-Bickenbach et al. 1987; Schulte-Hobein et al. 1992; Golding 1997) 경관점액에서도 발견되었다 (Prokopczyk et al. 1997).

    2. 카드뮴

      궐련 흡연에서 나오는 카드뮴은 태반에 축적되어 형태적, 기능적 장애를 유발한다. (Sikorski et al. 1988). 탯줄혈액에서 카드뮴이 발견되었으므로 태아가 이 원소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Chatterjee et al. 1988).

    3. 일산화탄소

      확산성 가스인 일산화탄소는 폐포에서 모세혈관으로 이동하여 적혈구의 헤모글로빈과 강하게 결합한다.

    4. 벤조피렌

      발암물질인 benzo[a]pyrene은 흡연자의 기도상피와 주요 장기의 혈구에 결합된 상태로 발견된다. 

'금연과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배회사는 무슨 짓을 하여 왔는가   (0) 2011.05.24
흡연의 피해,담배의성분  (0) 2011.05.24
금연 동영상   (0) 2011.05.24
마지막 한 개비  (0) 2011.05.24
나의 흡연 상태는?  (0) 2011.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