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마음의 스프링쿨러

tkaudeotk 2015. 8. 11. 16:32


오늘 누군가와 대화하면서 

런 감탄사를 사용해 보라. 


가 감탄을 베푼 작은 배려가

한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 

그런 배려가 쌓이면 

이 사회의 가치는 

더 높아지게 될 것이다.



























마음에 일어나는 불인 ‘화’를 예방하기 위하여 마음에촉촉한 물을 공급하는 비결인 마음훈련 3감(感)의 두 번째는 감동(感動)이다. 

감동이란 마음이 살아 움직이는것이다. 

메마른 대지에 풀이 자랄 수 없듯이 메마른 마음에 생명이 살아 움직일 수 없다. 

내 마음이 살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바로 감동이다. 

마음이 메마른 사람들의 특징은 감동이 없는 것이다.

감동은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만드는 것이다. 

큰 것에도 감동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작은 것에도 감동하는 사람이 있다. 

감동은 상황이나 결과의 크기가 아니라 그 감동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마음 훈련에 의해 좌우된다. 

특별히 감사 훈련이 된사람들은 작은 것에도 쉽게 감동한다. 감사란 감동을 수반해야만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감사와 감동을 연습하라


나이가 들수록 감동하지 못하고 감정이 메마르는 이유는 감동을 연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감동할 수 있을까? 매 순간, 나에게 주어진 결과가 아닌 그결과를 만들기 위한 과정을 생각하면 감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내가 해 준 밥상의 결과물이 아닌 그 밥과반찬 하나하나를 만들기 위한 과정을 생각해 보라.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어떤 음식을 할지를 고민하고, 시장에가서 식재료를 고르고, 

그것을 가져와 다듬고, 요리하는과정을 통해 내게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할 때 감사와 감동이 생기는 것이다.


장석주의 시 ‘대추 한 알’에서 우리는 그런 감동을 느껴 본다.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

저 안에 태풍 몇 개

저 안에 천둥 몇 개

저 안에 벼락 몇 개

저게 저 혼자 둥글어질 리는 없다.

저 안에 무서리 내리는 몇 밤

저 안에 땡볕 두어 달

저 안에 초승달 몇 날


우리 손안에 들어온 그 대추 한 알을 보면서 아무 의미 없이 지나 버릴 수도 있지만 

그 대추 한 알을 만들기위한 과정을 생각해 보면 감동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그런 과정이 있고 그 과정을생각할 때 모든 것은 감동이다. 

매 순간 내 앞에 있는 결과물이 어떤 과정과 수고를 통해 주어졌는지를 생각하는 습관, 그것이 바로 감동을 연습하는 것이다. 

그런 과정을 바라보며 감동하는 사람은 내게 주어지는 반응이나 결과에 쉽게 화내거나 분노하지 않는다.

감동을 표현하여 감탄하면 감동이 배가된다마음 훈련 3감(感)의 마지막은 감탄(感歎)이다. 

감탄이란 내 마음의 감동을 밖으로 표출하는 행위이다. 


감동을표현하여 감탄하면 감동이 배가된다.


때때로 가족과 함께 뮤지컬이나 음악회를 관람하러간다. 

그곳에 가면 사회적인 지위, 아버지 또는 가장으로서의 체면이나 권위를 다 내려놓고 신 나게 환호성을 지르며 박수를 보낸다. 

그렇게 감탄하면 내 마음의 감동과기쁨이 배가된다. 

나뿐 아니라 무대에서 공연하는 배우들 그리고 내 옆에서 함께 관람하는 관람객들의 감동과기쁨도 배가된다.

인간의 내면에는 감탄하고 싶은 그리고 감탄받고 싶은욕구가 있다. 

어린 아기 때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음에도 발짓 하나와 눈짓 하나 그리고 옅은 미소 하나에도 많은감탄을 받고 살다가, 

나이가 들수록 점점 자신이 할 수있는 것이 많아지고 많이 하고 있음에도 감탄을 받지 못하는 처지가 된다. 

그렇게 감탄받지 못하니 자연히 자신도 누군가에게 감탄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감탄도 연습이 필요하다. 

‘이야~’, ‘우와’, ‘정말’, ‘대박’등과 같은 감탄사들을 사용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오늘누군가와 대화하면서 이런 감탄사를 사용해 보라. 

내가감탄을 베푼 작은 배려가 한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 그런 배려가 쌓이면 이 사회의 가치는 더 높아지게 될 것이다.

삶의 무대에서 행복을 연주하는 서로에게 아낌없는 환호와 감탄을 보내는 모습을 통해 행복한 작품을 완성해가는 인생이 되기를 소망한다.

위기의 순간에 우리 마음이 새까맣게 타 버리기 전에그 불을 끄기 위한 마음의 스프링클러가 잘 작동하도록 

감사, 감동, 감탄 훈련을 통해 늘 마음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행복한 당신이 되기를 바란다.


월간 가정과 건강 2015 August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