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 성곽길.
서울시에서 지난 3개월간 서울 전역을 조사한 결과 총 9개부서에서 조성, 지정 또는 관리하는 개별 길들은 총 534개 노선 1876km. 이들 길들은 서울성곽길(내사산), 서울둘레길(외사산), 한강과 지천, 생태문화길 등 걷기중심으로 공원, 산, 하천이 연결된 노선이 312개 1,492㎞, 그린웨이, 디자인거리 등 보도정비사업으로 조성된 노선이 156개 143㎞, 역사문화, 도보관광 등 관광코스로 발굴된 노선이 66개 241㎞였다.
서울시는 이 길들은 내년 상반기까지 현장조사를 거쳐 중복되거나 보행환경이 불량한 곳 등을 추려내 '걷고싶은 서울길' 전체 구성을 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홍보 및 관리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미 외국엔 미국 보스턴시에 9개 공원들을 연결하는 20.1마일의 에머랄드 네클리스(Emerald Necklace)와 350마일에 달하는 뉴욕시 그린웨이 시스템, 캐나다 밴쿠버시의 140㎞에 달하는 그린웨이 시스템, 싱가폴의 360㎞에 달하는 파크커넥터(Park Connector)들이 있어 시민과 관광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서울시는 이에 대한 현장 답사를 마쳤다.
서울시는 성곽길, 둘레길, 한강과 지천 등 대규모 길들을 제외한 지역별 다양한 길들은 지역별, 테마별 등으로 묶고 엮어서 4∼10Km 규모로 재조정해 시민과 관광객이 서울 전역 어디에서나 매력과 자연, 문화를 느끼며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그동안 제각각 조성, 관리돼온 서울의 아름다운 길들이 노선화되면 시민들에겐 유용한 나들이 상품이, 관광객에겐 서울만의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문화관광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성곽길, 서울둘레길, 한강 및 지천길 등 이미 많이 알려진 길 들은 물론, 작년에 연결된 북한산-북한산길, 많은 시민들이 즐겨 찾는 청계천 길 등 도심과 외곽을 연결하는 길들을 집중 개발하게 된다. 특히, 남산-서울숲 길처럼 올해 버티고개 생태통로와 내년 장충단길 생태통로가 완공되면 남산에서 서울숲, 한강까지 이어지는 연결로는 한강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명품 길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왕산에서 안산 등을 거쳐 홍제천-월드컵공원-한강'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나 '남산에서 용산공원을 지나 한강과 관악산'까지 연결되는 노선이 향후 연결될 경우, 많은 시민들이 걸어서 출퇴근하는 문화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서울시는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자치구와 지역주민 중심으로 관리해나가는 지역별 코스도 개발할 계획이다. 지역별 코스는 생태문화길, 자락길을 중심으로 연결해 올해 15개 노선 80km의 구간을 지정할 계획이다.
이미 서울시는 작년 말 서울시내 구석구석에 지역마다의 생태문화길 110선 721㎞를 확정해 홈페이지(서울시 생태정보시스템 : ecoinfo.seoul.go.kr)를 통해 안내하고 있다.
서울시 최광빈 푸른도시국장은 "그동안 서울시의 녹지확충 노력으로 서울 도심 내에 자연과 더불어 걸을 수 있는 길이 많이 생겼다"며 "앞으로는 이 길들을 외곽과 내부까지 서울 전체를 연결하는 '걷고싶은 서울길'로 노선화해 다양한 멋과 자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걷고싶은 서울길'을 위한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성종상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는 "서울은 내사산과 외사산은 물론이고 도시 곳곳에 산재한 작은 산들이 자리 잡아 독특한 도시경관을 지니므로, 이러한 산들과 산에서 흘러내리는 지천·한강을 걷기 편하게 연결하면 도시를 탐방하는 서울의 대표적인 문화상품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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